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홍기평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홍기평 원장ㅣ출처: 하이닥

명치 통증으로 내원하여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치료 중에도 호전이 없다면 위내시경을 통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만성 위염, 소화성 궤양, 위암 등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위 점막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위염, 소화성 궤양, 위암 등의 병변을 직접 확인하고 조직 검사를 통해 헬리코박터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내시경을 통해 직접 위 점막에서 조직을 채취하여 관찰하고 조직 검사를 통해 헬리코박터균의 존재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통해 채취한 조직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검사할 수 있는데요. 신속 우레아제 검사(RUT), 조직 병리학 검사, 배양 검사 등이 가능합니다. 각 검사 방법은 헬리코박터균을 확인하는 데 있어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를 가집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권장됩니다.
△지속적인 명치 통증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
△소화성 궤양이 의심되거나 과거에 궤양 병력이 있을 때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확인되면, 항생제를 포함한 제균 치료를 통해 감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균 치료 후에는 감염이 제대로 치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즉, 지속적인 증상과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가능성을 감안할 때,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내시경 검사는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정확히 진단하고, 위장관의 다른 병변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소화기 내시경에 대한 진단 및 치료 시술의 능력을 갖춘 전문의와 직접 상담하여 검사의 필요성과 진행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홍기평 원장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홍기평 용인성모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