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부유방은 겨드랑이 또는 가슴 아래에 발생하는 여분의 유방 조직을 말합니다. 부유방은 정상적인 유방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호르몬 변화에 따라 크기가 변하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여름철에는 그로 인한 불편한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여름철 심해지는 부유방 증상과 원인
부유방이 생기면 겨드랑이 또는 가슴 아래에 멍울이나 덩어리가 만져지며, 생리 전이나 임신 중에 민감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겨드랑이에 가려움증을 겪기도 하며, 옷에 의해 마찰이 생기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부유방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위: 더위는 에스트로겐 분비를 증가시켜 부유방의 크기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땀: 땀은 겨드랑이 부위를 촉촉하게 만들어 마찰을 유발하고, 이는 부유방의 통증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옷: 꽉 끼는 옷이나 합성 섬유로 만든 옷은 통기성이 좋지 않아 부유방의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유방의 치료 방법
부유방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몸을 시원하게 유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시원한 옷을 입으며, 에어컨을 사용하여 몸을 시원하게 유지하십시오.
△겨드랑이 관리: 땀을 자주 닦아 겨드랑이를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헐렁한 옷 착용: 통기성이 좋은 천으로 만든 헐렁한 옷을 착용하십시오.
△통증 완화제: 이부프로펜(Ibuprofen) 또는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수술: 증상이 심하거나 외관상 개선을 원하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을 예방하는 방법
△건강한 체중 유지: 과체중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증가시켜 부유방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 복합 피임약 또는 호르몬 치료제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조절하여 부유방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증가시켜 부유방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름철 부유방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착용하고, 땀을 자주 관리하며 적절한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의 자극을 피하고, 필요하면 냉찜질이나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 보고 치료를 고려해 볼 것을 권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이호 창원파티마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