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신윤수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신윤수 원장ㅣ출처: 하이닥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SGLT2 억제제’는 제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심혈관 및 신장 보호 효과가 알려지면서 최근 몇 년 사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치료제이기도 합니다. 다만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SGLT2 억제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 안전성과 효과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매우 떨어져 있는 환자에게는 SGLT2 억제제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eGFR 값(사구체 여과율)에 따라 SGLT2 억제제 처방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때 사용 가능한 대표적인 약물은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 △엠파글리플로진(Empagliflozin) △이나보글리플로진(Enavogliflozin)등입니다. 이들 약물은 eGFR 값이 낮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며, 신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신부전증이 있는 환자에게 SGLT2 억제제를 투여한 결과 신장 보호 및 심혈관질환 위험이 감소하는 효과가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SGLT2 억제제가 신부전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신장 보호 효과
여러 연구를 통해 SGLT2 억제제가 신장 기능 저하 속도를 늦추고, 신장 질환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이는 투석과 같이 장기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신장 대체 요법의 필요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심혈관 위험 감소 효과
신부전증 환자는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편입니다. 이때 SGLT2 억제제를 복용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심장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관리
신부전증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가 SGLT2 억제제를 복용할 경우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신부전 환자의 경우 환자의 상태와 신장 기능 수치에 따라 약물의 종류와 사용법을 조절해야 하는 만큼,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잘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윤수 원장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윤수 신윤수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