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심부전’ 검색 결과입니다.

[울혈 심부전 식이] Congestive Heart Failure diet / 鬱血心不全食餌

울혈 심부전은 심장 판막 질환, 관상 동맥 질환, 심근병증, 고혈압 등 심장 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심박출량(cardiac output, 心搏出量)이 감소하여 조직으로 순환하는 혈류량이 부족하게 되고, 혈류가 혈관에 정체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임상적 증후를 말한다. 좌심실이나 우심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뇌, 간, 신장 등에 제대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여 호흡 곤란, 천식, 부종, 청색증, 심비대 등 각종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의 목표는 심장의 펌프 기능을 개선하는 데 있으며, 염분 제한, 이뇨제 사용, 강심제 투여, 수술 등의 방법을 쓴다.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혈전증 또는 심장 마비의 예방을 위하여 혈류 역학적으로 안정을 회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또한 부종을 감소시키고, 정상 체중을 유지시킨다. 심장에 가는 자극을 최소화하고, 각종 약물에 의한 저포타슘혈증(hypokalemia, 저칼륨혈증), 저혈압 등을 예방하고, 식욕 저하, 구토, 패혈증 등의 임상 증상도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신체 활동의 감소와 혈액 순환의 장애로 발생할 수 있는 피부 궤양을 예방한다.

비만인 경우 체중 조절을 해야 하고, 주로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하고, 수용성 섬유질의 섭취를 늘린다. 심부전 시 여러 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간에서의 단백질 합성도 저하되는데, 이 부족분을 보충하고 심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한다. 환자들은 혈전이 잘 형성되므로 동맥 경화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지방 섭취량을 줄이며, 심부전으로 수분이 잘 배출되지 않아 잘 붓기 때문에 그 붓기를 줄이기 위하여 소금기가 적은 식사를 하고, 수분 섭취를 줄여야 한다. 또한 심부전 시에는 소화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지나친 섬유소의 섭취도 좋지 않다.
- 심장의 운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카페인 음료는 제한하며, 증상이 완화되면 커피를 하루 1~2잔 이내로 허용한다.
- 영양실조가 있을 때에는 영양분이 많은 농축액을 사용하여 환자의 영양 상태를 개선한다.
- 오랜 이뇨제의 사용으로 체내에 칼륨의 수치가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칼륨 제제를 사용하여 정상 칼륨 수치를 유지해야 한다.

[노인 심부전] / 老人心不全

심장이 노화되어 몸의 여러 조직이나 기관이 필요로 하는 심박출량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심장은 몸에서 혈액 순환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자동으로 조절되며, 평생 분당 평균 60~70회 박동하도록 만들어진 강력한 펌프이다. 이러한 심장에 이상이 생겨 심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이 심부전이다.

심장이 노화되면 병리적인 문제가 없어도 젊었을 때보다 효율이 떨어진다. 근육 긴장도가 떨어지면서 최대 심박출량이 감소되고, 심장 판막은 노화와 함께 석회화되고 두꺼워진다. 다른 신체 조직처럼 심내막과 내피 세포도 탄력이 떨어져 혈액 귀환이 감소되기도 한다. 울혈성 심부전은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하여 발생하는 심장 질환의 진행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 심부전의 75% 이상은 고혈압이나 관상 동맥 질환과 관련 있다.
- 원인 질환 : 관상 동맥 질환, 심근 경색, 고혈압, 판막 질환, 심장 염증이 있을 때 심부전이 발생한다. 기관지염, 신장 질환, 빈혈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 악화 요인 : 감염성 심내막염, 급성 심근염,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급성 심근 경색증, 폐 색전증,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임신, 과로, 과음, 과식 등이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폐 울혈에 의한 증상 : 심부전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호흡 곤란이라고도 한다. 심장이 폐에서 온 피를 충분히 내보내지 못하고 폐에 충혈이 되어 생긴다. 초기 증상은 운동할 때 호흡 곤란으로 시작되어 병이 진행되면서 점점 가벼운 운동에도 호흡 곤란이 나타난다. 또 자세에 따라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량에 차이가 있어 누우면 호흡이 더 힘들어지고(기좌 호흡) 증상이 더 심해진다.
- 심박출량 감소에 의한 증상 : 심장에서 피를 덜 보내면 근육이 필요로 하는 산소가 혈액을 풍부하게 공급받지 못하여 쉽게 피로를 느낀다. 관상 동맥 질환이 있는 환자는 협심증이 악화될 수 있고, 뇌로 가는 동맥의 경화가 흔한 노인에게 의식 장애가 올 수도 있다.
- 전신적 울혈에 의한 증상 : 전신적으로 혈액 순환이 나빠지므로 몸속에 수분이 정체되어 손발, 온몸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오른쪽 심부전이 있을 때에는 간이 충혈되어 간 기능 이상이나 황달이 올 수도 있다.
- 기타 : 밤중에 자주 소변을 볼 수 있으며 식욕 부진, 오심, 구토,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심부전 환자는 거의 대부분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며, 약물 요법을 병행한다. 심부전의 치료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진행된다.
- 악화 요인 제거 : 심부전을 악화시키는 감염, 빈혈, 부정맥, 고혈압 등을 잘 관리하고 예방한다.
- 약물 요법 : 먼저 몸속에 과다하게 축적된 수분과 부기를 빼기 위하여 각종 이뇨제를 사용한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신의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에 걸리는 부하를 감소시키는 여러 종류의 혈관 확장제를 사용한다.
-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 : 판막 질환 등 외과 수술로 교정이 가능한 질환이 있을 때는 수술로 심부전 증상을 해소하거나 호전시킬 수 있다.
심부전의 최종 치료는 심장 이식이다.

생활 수칙을 잘 지키고,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다.
- 몸속에 수분 정체를 일으키는 소금을 가능한 적게 섭취한다.
- 정기적으로 체중을 잰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는 몸속에 물이 많이 축적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 일이나 운동 후에는 충분히 휴식한다. 심부전의 증상이 심할수록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오래 쉬어야 한다.
-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무리가 되지 않게 한다.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다.
- 변비를 예방한다.
- 음주량을 줄이고 금연한다. 알코올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 좋지 않고, 니코틴은 혈관을 좁아지게 하여 심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
- 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한다.
- 자다가 숨이 찰 때는 베개를 머리 밑에 괴면 더 편안하게 잘 수 있다.

[좌 형성 부전 증후군] Hypoplastic left heart syndrome / 左心形成不全症候群

온몸에 동맥의 피를 공급하는 좌심실이 선천적으로 작아 기능을 못 하고, 대동맥 판막과 승모판의 폐쇄나 심한 협착, 상행 대동맥의 형성 부전을 동반하는 심장병이다. 우심실이 폐 순환과 전신 순환을 유지하고 출생 후 여러 날부터 청색증이 나타나는데 수술받지 않으면 1개월 안에 대부분 사망한다.

염색체 이상이나 중추 신경계 이상, 횡격막 탈장 같은 선천성 기형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나, 다른 이상 없이 심장병만 있는 경우도 많다. 온몸에 동맥 피를 공급하는 왼쪽 심장의 전반적인 이상이기 때문에, 태어난 후에도 아기의 전신 순환을 유지하려면 우심실에서 나온 폐동맥과 대동맥을 잇는 동맥 관이 열려 있어야 한다. 그러나 동맥관은 보통 태어난 지 48시간 안에 닫히는 것이 정상이므로, 닫히기 시작하면 전신 순환으로 가는 혈액의 통로가 없어져 아기의 상태가 나빠진다.

남자아이에게 많이 발생하며, 태어날 때에는 정상으로 보이고 심장에서 잡음도 들리지 않으나 호흡 곤란과 수유 곤란, 구토, 늘어짐, 소변량 감소, 청색증을 보이는 등 급격히 상태가 나빠진다. 손목이나 발목 부위의 맥박이 약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다.

1. 수술 전 치료
- 동맥 관을 유지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 E를 투여한다.
-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심도자법이나 혈관 조영술,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한다.
- 인공 호흡기로 호흡을 돕는다.
- 약물 치료, 체온 유지, 혈당, 전해질, 혈색소 수치 등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치료를 병행한다.
2. 수술 치료
- 노우드 수술 : 신생아에게 첫 단계로 실시한다. 그러나 수술 후 우심실이 전신에 혈액을 공급하는 기능을 잘 수행하지 못하거나 폐동맥이나 폐정맥이 좁아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또 대동맥이 좁아질 수 있다.
- 양방향성 상 대정맥-폐동맥 단락 수술 : 6개월 이후 2차 수술로 시행한다.
- 폰탄 수술 : 2~3세에 실시한다.
- 심장 이식 수술 : 수술 후 면역 거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면역 억제제를 투여하는 데 따르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알려진 예방법은 없다.

[발기 부전] Erectile insufficiency / 勃起不全

만족스러울 정도의 성행위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발기가 일어나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원인은 정신적 문제로 발생하는 심인성과 신체적 이상으로 발생하는 기질성으로 나눌 수 있다. 고령이 될수록 기질성의 비율이 더 높다.

표.발기부전의위험인
발기부전의원인

- 심인성 발기 부전을 일으키는 심리적 요인 : 실패에 대한 불안, 죄의식, 두려움, 우울증, 여성과의 정신적 갈등, 여성의 육체적 매력 결여, 노화에 대한 걱정 등이 있다.

- 기질성 발기 부전의 원인 : 노화가 가장 흔한 원인이다. 당뇨병과 만성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계 질환, 고지혈증(특히 고콜레스테롤 혈증), 고환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 종양, 척수 손상, 골반골 골절, 후부 요도 손상, 약물(고혈압 치료제, 이뇨제, 심장병 치료제, 진통제, 신경 안정제, 항우울제, 위궤양 치료제, 최면제, 항남성 호르몬제 등)의 부작용, 직장암, 전립선암, 방광암에 대한 근치적 절제 수술, 갑상선 질환, 신장 질환, 간경화, 마약, 알코올, 흡연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질병으로 분류되지만 엄밀히 말하면 발기 부전을 일으키는 원인 질병( 당뇨병, 척수 손상 등)은 따로 있고, 그 질병에 의하여 일어나는 하나의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성교 도중에 발기가 유지되지 않아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나중에는 이러한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급기야 발기력이 약하여 처음부터 성교에 실패하는 일이 일어난다. 간혹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다.

발기 부전 치료는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가 있다. 내과적 치료는 정신과 치료, 약물 복용, 음경 해면체 내 발기 유발제 자가 주사, 진공 음경 흡입기 등이 시행된다. 외과적 치료는 음경 혈관 수술, 음경 보형물 삽입술 등이 있다.

원인 질환이 있으면 철저히 치료한다. 담배, 알코올, 해로운 약은 금지하고 고혈압 치료제, 위궤양 치료제와 같이 꼭 복용하여야 할 약은 다른 약제로 바꾸거나 용량을 줄인다.

그래도 발기 부전이 지속되는 경우 특별한 원인 없이 노화로 발생한 발기 부전은 환자의 의견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된다. 발기 부전의 원인과 질병에 관계없이 침습도가 가장 낮은 방법부터 서서히 침습도가 높은 방법까지 시도하는 것이 원칙이다.

표.발기부전치료의단계
음경해면체내혈관이완제자가주사요법
음경진공흡입기
음경보형물삽입술

발기 부전은 원인 질병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노화이다. 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없듯이 노화로 발생하는 발기 부전을 막을 수는 없다. 그러나 노력에 의하여 노화가 가능한 더디게 진행되도록 할 수 있듯이 발기 부전도 노력하면 발생을 가능한 늦출 수 있다. 성의 노화 방지를 위해서는 적절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국 노인병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노인의 왕성한 성생활의 비결은 직업이나 교육 수준, 종교, 생활 지역, 식생활, 결혼의 만족도, 부인의 매력 정도, 초혼/재혼과 상관관계가 없다. 청장년기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성생활을 했는지와 관계있으며, 현재 얼마나 성생활을 유지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60대의 남성이 3개월 이상 성관계를 가지지 않으면 그 자체가 발기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의 자세를 가지는 것도 성 기능을 보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소극적이고 피동적인 자세는 일찍 성 기능을 감퇴시킨다. 스트레스, 우울증, 증오, 분개 등은 성 기능을 황폐화시키므로 낙천적인 마음가짐으로 기분 나쁜 일은 가급적 피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다. 운동을 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성욕을 증가시킨다. 근력을 강화하고 혈중 지질치를 감소시키며 혈압을 조절할 뿐 아니라 엔도르핀을 생산하여 불안, 초조,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성 기능을 강화시킨다.

[호흡 부전] Respiratory failure / 呼吸不全症

평소에 유지되던 동맥혈 산소압에서 산소 분압이 10~15mmHg 감소한 경우 저산소성(혈액 내 산소 부족) 호흡 부전이라고 하며,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50mmHg이거나 과탄산 혈증으로 피에이치(pH)가 7.3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를 과탄산 혈증성(혈액 내 탄산 과다) 호흡 부전이라고 한다.

저산소성 호흡 부전은 중증의 폐렴이나 폐부종, 폐출혈 등으로 폐포에서 산소의 확산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 있을 때 생긴다. 과탄산 혈증성 호흡 부전은 환기량이 감소하거나 사강 호흡이 증가하는 등의 환기 장애가 원인이다.

호흡 곤란(숨찬 증상)이 주된 증상이며, 저산소 혈증, 과탄산 혈증이 심하면 두통, 의식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급성 호흡 부전의 치료 원칙은 저산소 혈증이나 과탄산 혈증을 빨리 교정하면서 동시에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다. 치료를 해도 교정되지 않으면 인공 호흡기를 걸어 양압 환기를 해야 한다.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하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의 경우 기관지의 염증이나 폐렴 등으로 급성 호흡 부전이 생기기 쉽다. 평소보다 가래의 양이 늘거나 색깔이 누래지거나 숨이 찬 증상이 심해질 경우 빨리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해야 호흡 부전으로 이행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다.

[자궁발육부전] Hypoplasia uteri / 子宮發育不全

사춘기 이후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충분하지 않아 생식기 발육이 늦어지거나 기능상의 문제가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완전한 성인으로 성장하지 못하는 모든 경우를 발육 부전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 자궁에만 발육 부전을 보이지만, 모든 성기의 발육이 부족한 경우도 있다.

대부분 선천성이며 호르몬 분비가 충분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이는 호르몬 분비 자체의 문제일 수 있다. 또 후천적으로 사춘기에 심각한 질병에 걸렸을 경우, 영양실조로 인하여 신체가 쇠약해진 경우, 과중한 육체노동으로 성장을 위한 조건이 좋지 못할 경우에도 발육 부전 상태가 될 수 있다.

증세가 가벼울 경우에는 약간의 대하가 있거나 월경이 다소 불순한 정도에 그치지만, 심할 경우에는 이상 월경 증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하여 심한 월경통이 생기거나 자궁 위 과도 전굴이나 후굴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전신 권태, 두통, 현기증, 식욕 부진, 수면 장애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고도의 자궁 발육 부전일 때는 완전 무월경 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가벼운 자궁 발육 부전의 경우 결혼하여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면서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한다. 그러나 자연 치유되지 않는 경우 불임증이 되기 쉽고, 임신을 한다 하여도 유산이나 조산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치료하기 위하여 호르몬 요법이나 뇌하수체 요법 등 호르몬 분비 수준을 조절하는 방법이 이용된다. 또 영양 개선을 위하여 식이 조절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중증 자궁 발육 부전에는 유효한 치료법이 없다.

[만성 신부전 식이] Chronic renal failure diet / 慢性腎不栓食餌

만성 신부전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신기능이 감소되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는 단계에 있는 질환을 말한다.

만성 신부전 환자는 적절한 식사 조절을 통해 영양 부족과 대사 장애 등을 고치게 되면 체력이 회복될 뿐 아니라, 신장이 나빠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식이 요법이 신장 질환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 상태를 유지시키고 돌발적인 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투석 요법과 더불어 치료에 큰 역할을 한다.

- 단백질 섭취량을 제한하여 노폐물 축적으로 인한 요독증과 합병증을 예방한다.
- 충분한 칼로리를 공급하여 체조직의 이화 작용을 최소화한다.
-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여 부종과 고혈압을 조절한다.
-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고 산증과 빈혈을 교정한다.
- 식욕을 증진시켜서 영양 상태를 개선한다.
- 가능한 한 투석 시기를 연장한다.

1. 열량
- 지방과 탄수화물로부터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여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체단백의 이화 및 섭취한 단백질이 열량으로 쓰이는 것을 막기 위해 30~35kcal /kg IBW 정도를 권장한다.

2. 단백질
- 0.8g/kg IBW으로 하고 50%이상을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로 섭취한다.
- 단백뇨가 있으면 24시간 동안 소변을 통해 배출된 단백질을 1일 단백질 허용량에 추가한다.

3. 염분: 부종이나 고혈압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4. 무기질과 수분
- 칼륨: 보통 제한하지 않으나 소변량이 줄고 고칼륨혈증인 경우 2g/day로 제한한다.
- 인: 8~12mg/kg IBW
- 칼슘: 1200~1600 mg/day
- 수분: 보통 제한하지 않으나 소변량이 줄고 부종이 심할 때는 1일 소변량 + 500~1000ml

5.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줄이기 위하여 고기나 생선 등 고단백 식품은 꼭 필요한 최소한의 양으로 줄인다.
6. 체중유지를 위해 밥을 충분히 먹는다.
7. 음식을 싱겁게 조리해 먹으며 젓갈, 장아찌류 등을 피한다.
8. 고칼륨혈증이 나타나면 채소, 과일 등 칼륨의 함량이 많은 식품을 제한한다.
9. 고인혈증이 나타나면 우유 및 견과류, 잡곡류 등 인의 함량이 많은 식품을 제한한다.

[발기 부전 치료] Erectile insufficiency treatment / 勃起不全治療

발기 부전은 원인 규명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인성 발기 부전은 주로 정신과적인 성 치료가 필요한데, 정신 요법의 성공률은 약 70%이다.
제거할 수 있는 내과적인 원인이나 교정할 수 있는 혈관성 또는 기질적 원인은 내과적 혹은 수술적 요법이 적용된다.

발기 부전

1. 약물 요법
- 비호르몬성 발기 부전 때 먹는 약으로, 성관계 30~60분 전에 복용한다.
- 발기 유발제 자가 주사 요법은 음경 해면체에 혈관 확장제를 가느다란 주삿바늘로 직접 주사하여 인위적으로 발기시키는 방법이다.
- 먼저 의사의 관찰 아래 자신에게 적절한 약물 농도를 정한 후, 환자 스스로 약물을 주사할 수 있게 주사법을 배운다.
- 약물 치료의 효과 여부를 확인하고, 발기 효과 등을 의사에게 알려 용량이나 사용 방법을 확정한다.

2. 진공 흡입 기구
- 진공 상태의 실린더 내에 페니스를 가두어 발기 압력에 필수적인 혈류를 발기 조직 내로 빨아들여 발기시킨 후, 고무 밴드로 음경을 조여 발기를 유지시키는 방법이다.
- 장시간(30분 이상) 발기 유지가 어렵고, 조작이 복잡하다.

3. 음경 보형물의 삽입
- 음경 해면체 내에 보형물을 삽입함으로써 발기 상태를 유지하는 치료법으로 감각이나 사정 기능에는 이상이 없다.
- 보형물 수술은 다른 여러 가지 치료에 반응이 없을 때 시술할 수 있는데, 한번 시술하면 기존의 자연 발기력은 원상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신중히 결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시술 전에 수술 결과, 수술 후 모양이나 합병증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 음경 보형물은 종류에 따라 굴곡형, 팽창형, 자가 팽창형 등이 있다.

[성장 부전 식이] Failure to thrive diet / 成長不全食餌

성장 부전(Failure to thrive/FTT)은 열량 결핍으로 인하여 영유아의 신체적 발육이 부진하여 운동성 및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초래하는 현상을 말하며 2~3세에 흔히 나타날 수 있다. 신체적 발육 부진의 증상은 체중, 키 및 머리 둘레의 순서로 나타난다. FTT는 만성 질환이나 장애로 발생(Organic FTT)이 되기도 하고 질병과 무관하게 심리적 요인 및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Non-organic FTT )하기도하며 두 가지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 체중을 정상화한다.
- 영양소의 결핍을 교정한다.
- 부진했던 성장 발달의 만회를 촉진한다.
- 환아와 보호자간에 잘못된 급식 행위(feeding behaviors)를 교정한다.

- 성장 만회에 필요한 영양 요구량 결정하여, 평소 섭취량을 기준으로 점차적으로 적응도에 따라서 20~25kcal/kg씩 열량을 증가시키면서 영양 목표량에 도달하도록 한다.
- 연령에 알맞은 수분을 공급하며, 영양소가 풍부한 우유, 모유, 분유 등을 공급하고 물, 소다, 주스 등은 되도록 제한한다.
- 6~12개월의 모유 영아에게는 하루 7~10mg의 철분을 보충하고, 분유를 먹는 영아에게는 철분이 강화된 분유를 공급하여 철분을 보충한다.
- 분유 섭취량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는 maltodextrin과 MCT oil를 첨가하여 열량을 점차로 증가시킨다. (85kcal/100ml → 90kcal/100ml → 95 kcal/100ml → 100 kcal/100ml)

[급성 신부전 식이] Acute renal failure diet / 急性腎不全食餌

급성 신부전은 외상, 약물 오용 및 남용, 패혈증 등 원인에 의해 갑작스럽게 세뇨관이 손상되거나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로 신기능이 급격하게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 수분, 전해질, 무기질 균형을 유지한다.
- 신부전의 진행을 늦춘다.
- 요독증, 고지혈증, 영양 결핍증, 패혈증, 폐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교정한다.
- 노폐물의 감소로 신장의 부담을 줄인다.
- 체중 감소와 체단백의 손실을 막는다.

1. 급성 신부전의 식사는 생화학적 검사 수치 및 신기능 정도에 따라 제한한다.

2. 단백질
- 투석의 시행 여부에 따라 권장량이 달라진다.
- 보통 투석을 시행하지 않고 심한 이화 상태가 아닌 경우 1일 30∼40g이 필요하며, 신장 기능이 회복됨에 따라 단백질 섭취량을 서서히 증가시킨다. 혈중 요소량이 급격히 상승되는 심한 이화 상태에서는 초기에 투석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적절한 식사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중심 정맥 영양이 고려되어야 한다. 중심 정맥 영양을 하면서 투석을 시행할 경우 단백질은 현재 체중 kg당 1.0∼1.5g이 필요하다.

3. 지방: 충분한 칼로리 공급을 위해 정맥을 통한 보충이 필요하다.

4. 체중 감소와 체단백의 이화를 방지하기 위해 열량을 충분히 공급한다.

5. 무뇨기나 핍뇨기에는 염분과 수분을 제한한다. 투석을 할 경우에는 투석액 속으로 수용성 비타민 및 무기질이 손실되어 부족될 수 있으므로 이의 보충이 필요하다.

[폐 형성 부전] / 肺形成不全

병명 그대로 폐 조직이 불완전하게 발육하여 형성된 선천 기형의 일종이다.

유전적 소견이 있다. 양수가 너무 적어 자궁벽이 액체로 팽창되지 않거나 기타 원인으로 자궁 내 공간이 감소하면 태아의 흉곽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태아가 자궁 속에서 호흡 운동을 할 때는 양수도 함께 흡인하면서 폐의 팽창과 축소 등의 탄력성을 단련한다. 그런데 임신 38주 이전에 양수가 조기 파막되거나 양수 과소증이 있으면 직접적으로 태아의 폐 형성 부전을 일으키게 된다.

호흡 곤란이나 잦은 호흡기계 감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나쁜 예후를 보인다. 보조적 기계 호흡, 산소 흡입, 항생제의 투여, 인플루엔자(유행성 감기) 백신 접종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한다.

임신 중 정밀 초음파 검사로 진단 가능하며 출생 후 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과 잦은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가야 한다.

[동기능 부전 증후군] Sick sinus syndrome / 洞機能不全症候群

동기능 부전 증후군이란 심박동을 만들어내는 동방 결절에 장애가 있어 심박동이 느려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특별한 원인이 되는 질환이 없는 노인 연령층에서 발생하기도 하나 동방 결절 및 그 주위 부위에 허혈성이나 퇴행성 병변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동기능 부전 증후군으로 심박동이 느려지면 전신 쇠약감, 운동시 호흡 곤란, 현기증,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빈맥 서맥 증후군에서는 빈맥으로 심계 항진을 느끼다가 빈맥이 멈추는 순간에 일시적으로 심박동이 정지하거나 서맥이 발생하여 현기증이나 실신이 초래될 수가 있다. 환자에 따라서는 평소에 증상이 없다가 디지탈리스제제, 베타차단제, 항부정맥제 등의 사용으로 맥박수가 더욱 느려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중에서 심방 세동이 발생하면 이로 인한 뇌색전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다.

동기능 부전 증후군으로 서맥 증상이 나타나면 심박동기 치료를 하여야 한다. 서맥에 대하여 응급으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나 장기적인 약물 치료는 효과가 없다.

특별한 예방법은 없으나 일반적인 심장 질환의 예방을 하여야 한다.

증상이 있을 때 심전도 검사를 하면 쉽게 진단이 되나 증상이 가끔 나타날 때는 활동 중 심전도 기록이나 심 전기 생리학적 검사가 필요하다.

[소아 만성 신부전 식이] Diet of chronic renal failure in children / 小兒慢性腎不全食餌

소아 만성 신부전은 환아의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의 20~30% 미만으로 영구히 저하되어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 혈액 내 노폐물 축적, 고혈압, 빈혈, 산혈증, 신성 골이영양증 등을 초래하는 만성적 질환이다.

치료목표
- 영양 결핍증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성장 발육을 위해 충분한 영양을 공급한다.
- 질소 분해 산물의 체내 축적을 감소시켜서 요독 증상을 최소화한다.
- 신기능의 저하 속도를 지연시킨다.
- 부종이나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 수분 섭취의 균형을 유지한다.
-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나트륨 섭취를 제한한다.
- 2차적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칼슘과 인 섭취를 조절한다.

- 부종이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 소금 섭취량을 1일 5g이하로 제한한다.
- 혈중 인 수치가 높은 경우 1일 600~800mg 정도로 제한하도록 한다.
- 부종이 있는 경우 수분을 제한하도록 한다.
- 단백질을 제한하는 경우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보충이 필요하다.
- 기타 미량원소인 아연, 철분, 구리 등의 보충이 필요할 수 있다.

[만성 신부전과 부갑상선] Chronic renal failure & parathyroid gland / 慢性腎不栓-副甲狀腺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 몸속에 인이 축적되고 칼슘 농도가 떨어짐에 따라 부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뼛속의 칼슘이 혈중으로 빠져나온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골다공증이 생긴다.

만성 신부전 환자는 몸에 인이 축적되는데, 인이 정상 범위 이상으로 축적되면 부갑상선에서는 부갑상선 호르몬이 생산된다. 정상인에서 부갑상선 호르몬은 신장에 작용하여 소변으로 인을 배설한다. 하지만 만성 신부전 환자에서는 혈액 내에 인이 증가하면 부갑상선 호르몬만 계속 증가될 뿐 신장 기능 감소로 인은 배설되지 못한다. 따라서 몸속에 인이 쌓이고 부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지속적으로 자극한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단백질 합성과 대사에 영향을 미쳐 체중 감소, 무력증, 근위축 등을 동반할 수 있다. 그리고 심한 피로감, 식욕 감소, 신경 정신과적 증상, 근병증 등의 전신 상태로 악화될 수 있다. 또한 부갑상선 호르몬은 뼈의 칼슘을 동원하는 작용이 있어 부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뼈가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 경우 가벼운 외상으로도 골절이 생길 수 있다. 한편, 혈액 내의 인과 칼슘이 모두 높으면 서로 결합되어 내부 장기에 침착되고, 심장과 폐 등의 기능이 급격히 나빠질 수 있다. 특히 혈관 내 칼슘과 인의 침착으로 혈액 순환에 장애를 가져온다.

인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 식사를 피하고, 탄산칼슘이나 초산칼슘을 식후에 복용하여 위나 장내의 인이 몸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동시에 칼슘의 농도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의사와 상담한 후 활성화 비타민 D를 복용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치료법으로도 회복되지 않으면 부갑상선 절제술이나 알코올을 주입하여 괴사시키는 방법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치료법은 대부분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고칼슘 혈증, 뼈의 질환이 심각할 때, 치료가 되지 않는 피부 소양증, 이유가 뚜렷하지 않은 근병증 등이 있을 때만 고려한다.

인 섭취를 제한하고, 인 섭취를 막는 약물 복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칼슘 농도가 낮을 때는 칼슘 보충이 필요하다.

[당뇨병성 위부전 마비] Diabetic gastroparesis / 糖尿病胃不全痲痹

당뇨병 환자의 20~30%가 위장 운동에 장애가 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신경 인자가 주요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고, 미주 신경병증이 대표적이다. 미주 신경병증은 위장 운동과 배출 조절을 관장하는 미주 신경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다. 호르몬 인자로 모틸린도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메토클로프라마이드에 대한 모틸린의 반응이 정상인에 비해 줄어들어 있기 때문이다. 췌장 폴리펩티드, 소마토스타틴, 글루카곤, 가스트린 등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식도 역류가 있으면 속이 쓰리고 구취가 난다. 위 정체가 있으면 조기 포만감, 통증, 오심, 구토, 식욕 부진이 나타난다. 복부 팽창이 있으면 딸꾹질 같은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이런 증상은 대부분 식후에 현저하며 간헐적으로 나타났다가 곧바로 없어진다. 위부전 마비로 혈당 조절이 불량해질 수도 있는데, 예측 불가능한 위 배출과 이로 인한 저혈당증 때문이다. 어떤 환자는 위장 증상 없이 단지 혈당 조절 장애만 보이는 경우도 있다. 아주 드물게 위 정체는 위석이나 세균 증식도 불러올 수 있다.

- 혈당 조절:고혈당 자체가 위장 운동을 억제하며, 위장 배출 지연이 혈당 조절을 어렵게 하기도 한다.
- 식이 조절:증상이 심한 경우 입원해서 금식하고 수액으로 포도당을 공급받는다. 증상이 호전되면 섬유질과 지방이 적은 식사를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한다.
- 위 운동 개선제:위부전 마비 치료제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약제로서 메토글로프라마이드, 돔페리돈, 에리스로마이신, 레보설파이드, 클로니딘, 테가세로드 등이 있다.

건강 Q&A

  • Q심부전인가요?

    없습니다제가 채소도 거의 안먹고, 운동을 체육시간 말고는 아예 안하는 편이여서 운동부족이구나 하고그냥 넘어왔는데, 걱정이 되어서 조만간 병원에 들르려 합니다.질문: 혹시 심부전이나 폐

    A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적어주신 정보만으로 심부전이라 폐 섬유화를 의심하기에는 무리가 있을듯합니다만, 두달전부터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과 진료를

  • Q심부전 질문드립니다.

    다른건 다 깔끔하게 정상같은데심장기능 박출량만 55% 입니다.5%만 더 낮아지면 저는 심부전인건가요??재검사가 필요한건지 알려주세요.

    A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심장 기능의 척도로는 박출률이 사용되는데, 박출률은 심장이

  • Q심부전인가요?

    없습니다제가 채소도 거의 안먹고, 운동을 체육시간 말고는 아예 안하는 편이여서 운동부족이구나 하고그냥 넘어왔는데, 걱정이 되어서 조만간 병원에 들르려 합니다.질문: 혹시 심부전이나 폐

    A 작동시키는 신경이 압박되어 효과적인 흉곽 팽창이 되지 않아숨이 찬 증상이 지속될 가능성이 제일 높아 보입니다 나이와 증상을 봤을 때 폐 섬유증이나 심부전 가능성은 희박합니다만걱정된다면

  • Q심부전일까 자꾸 걱정됩니다.

    안녕하세요 27살 남성 사회초년생 입니다. 제가 건강염려증인지 모르겠지만, 심부전에 대한 유튜브를 보고 나서 괜한 걱정이 됩니다.저도 솔직히 그렇게 좋은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지도

    A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온몸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 등의

  • Q심부전 가능한가요..?

    나이가 17살인데 누워 있을때 숨쉬기가 약간 힘든지 일주일 됬습니다, 이 나이에도 심부전이 가능한가요..?한달전부터 핫식스, 몬스터, 콜라를 거의 매일 마시고 그러면 안되지만 2

    A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가능성은 떨어지지만 나이가 어리다고 심부전이 오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는지 검사를 받아보시면 쉽게 알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 뉴스
    적당한 음주, 심부전에 해롭지 않아

    심부전 진단을 받은 65세 이상의 사람에게 적당한 음주는 해롭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워싱턴 대학교 의과대학 David Brown 교수 연구팀은 1989~1993년

    SMART TAG : 심부전, 심혈관계, 심장, 순환기내과
  • 뉴스
    심장기능상실(심부전), 70대에서 급격히 증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5년(2009~2013)간 ‘심장기능상실(심부전, I50)’로 인한 심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환자 중 80세 이상 환자가 전체 평균보다 14배 많고, 5년

    SMART TAG : 심장, 시니어, 순환기내과, 심부전
  • 뉴스
    국내 연구진, 심부전의 새로운 발병 원인 찾아

    국내 연구진이 유전자변형 동물모델을 통해 심부전증을 일으키는 원인 유전자 NCOA6가 심부전(확장성 심근병증)의 유발에 직접 관련이 있음을 밝혀내었다.심부전의 원인 질환인 확장성

    SMART TAG : 심장, 순환기내과, 심부전
  • 뉴스
    심장질환의 종착역이라는 '심부전'...유형이 무려 5가지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적 또는 구조적 이상으로 인해 심장이 혈액을 제대로 내뿜지 못해 체내에 필요한 만큼의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허혈성 질환, 고혈압 등 각종

    SMART TAG : 심부전, 심혈관계, 심장, 순환기내과
  • 뉴스
    "반려견도 주의해야 하는 '심부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인터뷰]

    심장은 24시간 쉬지 않고 움직이며 산소와 영양분을 싣고 있는 혈액을 온몸에 흐르게 한다. 이러한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몸에 필요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심부전

    SMART TAG : 펫, 심부전, 심혈관계, 심장, 순환기내과
뉴스/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