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비뇨생식기계’ 검색 결과입니다.

[비뇨 생식기계] Urogenital system / 泌尿生殖器系

신장, 방광, 요도 등의 소변을 만들고 배출하는 비뇨기와 고환, 음경, 난소, 자궁 등의 남녀 생식기를 말한다.

1. 비뇨기
혈액을 여과시켜 수분과 함께 혈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필요한 화학 성분 등의 노폐물을 걸러 내어 만들어진 소변을 최종적으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신장에서 혈액이 여과되면서 몸에 필요한 혈구(혈액의 고체 성분으로 혈장 속에 떠다니는 세포)와 단백질 등은 다시 혈관으로 돌아가고, 수분과 몇 가지 화학 성분 등의 노폐물은 여과되어 세뇨관 등을 거치며 소변으로 만들어진다. 소변은 방광에 저장되며, 적당량의 소변이 저장되어 방광의 압력이 높아지면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된다.
크게 소변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질병과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는 질병으로 나눌 수 있다. 만성 질환이 많은 편이다.
2. 생식기
주요 기능은 임신을 가능하게 하는 정자와 난자 등의 생식 세포를 만들고, 임신을 유지하거나 남녀의 성적 특징을 발현하는 호르몬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생식기에 문제가 생기면 임신이 어렵고, 남녀의 성적 특성이 약해진다.
선천적 질환이나 암 등의 질환으로 나타나는 생식기의 기능 손실은 대부분이 영구적이다. 일부 성병 등을 제외하고는 만성적인 질환이나 증상이 많은 편이다.

[소화기계] Digestive system / 消化器系

구강에서부터 식도, 위, 소장, 대장을 거쳐 항문에 이르기까지 음식물의 소화, 흡수, 배설에 관계된 기관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췌장, 담낭, 간 등을 포함한다.

구강은 음식물을 처음 접한 후 저작 기능(씹는 기능)을 통해서 음식물을 분해한다.
분해된 음식물은 식도를 통하여 위로 이동하는데, 위에서는 음식물을 저장하는 동시에 소화액을 분비하여 더 작은 입자로 분해한다.
분해된 영양분은 소장을 거치면서 흡수되고, 대장에서는 수분의 흡수가 이루어진다.
영양소가 흡수되기 위해서는 여러 효소가 필요한데, 이러한 효소들은 간, 췌장, 담낭 등에서 나온다.
필요한 영양분과 수분이 모두 흡수된 뒤 필요없는 노폐물은 대변의 형태로 항문을 통하여 배출된다.

[비뇨기] Urinary system / 泌尿器

혈액의 노폐물을 여과하여 소변을 만들고 배출하는 기관을 말한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인체 곳곳을 돌아다니며,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을 가지고 나온다. 이 노폐물은 혈액이 신장의 사구체를 지날 때 여과되고, 깨끗해진 혈액은 심장으로 돌아간다.
비뇨기는 크게 혈액을 여과하고 소변을 만드는 신장, 소변을 저장하는 방광, 소변을 배출하는 요도로 구분할 수 있다.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고 인체에 필요한 물질을 재흡수하며, 필요 없는 물질은 분비하는 과정을 거쳐 소변을 만든다.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저장하고 일정량 이상을 모아, 내부 압력이 높아질 경우에 뇨의를 느끼게 하여 배출시킨다.
요도는 방광에서 신체의 외부까지 열려 있어 소변이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게 해 준다.

[비뇨의학과] Urology / 泌尿醫學科

신장, 방광, 요도 등의 요로계와 고환, 부고환, 전립선, 음경 등의 남성 생식 기관, 또는 부신(좌우의 콩팥 위에 있는 내분비샘)에 생기는 질환을 다루는 진료과이다.
흔히 비뇨의학과라고 하면 남성의 생식 기관과 관련된 질환만 다루는 곳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전립선(전립샘), 고환, 정관 등의 남성 생식 기관 건강뿐만 아니라 신장, 방광, 요도 등의 남녀 요로계 질환, 요실금 및 배뇨 장애까지 다루고 있다.
세부적으로 보면 소아 비뇨기, 비뇨기 종양, 신장 이식, 남성 의학, 여성 비뇨기학, 배뇨 장애, 내비뇨기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요로 감염 : 요도염, 방광염, 신우신염 등
- 배뇨 장애
- 남성 불임, 남성 성 기능 장애
- 전립샘 질환
- 비뇨기계 종양
- 성 매개 질환 : 성병 등

[비뇨의학과 최소 침윤술기] / 泌尿醫學科最小浸潤術技

오래전부터 시행되어 온 것으로, 전립선 비대증이나 방광암 치료를 위하여 내시경을 이용한 경요도 절제술이 대표적인 시술이다. 시술 방법으로 요로 결석에 대한 체외 충격파 쇄석술, 경피적 신 쇄석술, 신요관경, 그리고 최근에 활발하게 시도되는 영상 장치와 내시경을 이용한 복강경 수술 등이 있다.

- 신장 이식을 위한 생체 공여 신 적출술
- 신낭종
- 크기가 작은 신장암 또는 부신암
- 신우나 요관암
- 수신증, 신결핵 등의 양성 질환에 따른 무기능 신장
- 수신증이 함께 나타나는 오래된 요로 결석
- 신우 요관 이행부 폐쇄

- 적절한 부위에 약 5cm 길이의 작은 절개창을 만든다.
- 근육을 절단하지 않고 벌린 상태에서 수술한다.

[불임 보조 생식술] Assisted reproductive technologies / 不姙補助生殖術

불임 환자에게 최종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이다.

주로 정자가 자궁 경부 점액을 통과하지 못하거나, 정액 검사 결과 정자 수나 운동성이 저하된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 이용된다. 양쪽 난관이 없거나 중증 자궁 내막증 때문에 인공 수정 등의 일반적인 치료로는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시험관 아기 시술(IVF-ET)
- 생식 세포 난관 내 이식술(GIFT)
- 난자의 공여(oocyte donation)
- 정자의 공여(sperm donation)
- 정자 직접 주입술(ICSI)
- 보조 부화술(assisted hatching)
- 냉동 보존(cryopreservation)

불임 부부에 대한 치료법으로 보조 생식술, 특히 타인의 정자나 난자를 이용한 인공 수정이 선택되어야만 할 때는 시술에 앞서 이 방법이 유전적 질환이나 기형아 출산, 자녀 출산 후의 정신적인 갈등, 전통적인 혼인과 출산, 친자 관계나 가족 제도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의학적 후유증뿐만 아니라 윤리적, 법적인 후유증을 검토하여야 한다.

[보조 생식술] Assisted reproductive technics / 補助生殖術

피임을 하지 않는데도 아이가 없는 부부에게 시행하는 임신 시술이다. 인공 수정, 체외 수정, 정자 직접 주입법, 배우자 난관 내 이식법, 접합자 난관 내 이식법 등이 있다.

불임

1. 인공 수정
불임 치료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치료법이다. 과거에는 신체나 정신적인 문제로 사정이 안 되는 경우, 무정자증이 있는 경우에만 인공 수정을 했으나 요즘은 불임 치료의 첫 단계로 쓰이고 있다.
2. 시험관 아기
체외 수정이라고도 한다. 체외 수정으로 임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 난자와 정자를 배양할 수 있는 적합한 배양액이 있어야 한다.
- 수정 능력을 가진 정자를 얻어 내야 한다.
- 배란 직전의 성숙한 난자를 획득하여야 한다.
3. 시험관 아기 시술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 양쪽의 난관이 막혀 있는 경우
- 양쪽의 난관 자체는 막혀 있지 않지만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경우
- 자궁 외 임신 등으로 양쪽 난관을 잃은 경우
- 자궁 내막증이 중증인 경우
- 남성 혹은 여성 쪽에 정자에 대한 항체가 높은 역가로 있는 경우
- 남편의 정액 상태가 나빠서 자연 임신이나 인공 수정으로는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 원인 불명의 불임으로 다른 방법은 모두 실패했을 경우

[생식 세포종] Germ cell tumor / 生殖細胞腫

신체의 정중선을 따라 배아의 원시 생식 세포에서 생기는 소아의 종양이다.

소아 종양의 약 3%를 차지하며, 배아의 원시 생식 세포에서 발생한다. 원시 생식 세포는 난황낭의 내피에서 기원하여 후복벽의 중간쯤에 튀어나온 생식 융기로 이동하기 때문에 생식 세포의 이동 경로인 신체의 정중선 어디에서나 생식 세포 종양이 발생할 수 있다. 생식 세포 종양은 머리에서부터 보면 머리 속, 가슴 한가운데의 종격동, 뱃속의 후복막강, 천미골 부위, 난소, 고환 그리고 기타 부위에서 발생한다.
유아기에는 천미골 부위에 가장 많이 생기며, 소아기에는 천미골 부위와 생식선 이외의 부위인 골반, 가슴의 종격동 앞쪽, 뱃속의 후복막, 목, 뇌에 잘 생긴다. 사춘기 이후에는 생식선, 곧 여아는 난소, 남아는 고환에 생기는데 주로 난소의 경우가 더 많다.
현재 밝혀진 외부적인 발생 원인은 없다.

처음 발생한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
- 머리에 생겼을 경우 : 뇌압 상승에 의한 증상들, 곧 구토, 구역질, 두통, 경련, 뇌신경 마비 등이 생긴다.
- 가슴의 전부 종격동에 생긴 경우 : 대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폐렴이나 감기 같은 다른 증상 때문에 우연히 가슴 엑스선 검사를 받았을 때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덩어리가 커지면 호흡 곤란, 가슴 통증이 있고, 얼굴이 붓기도 한다.
- 뱃속의 후복막에 생긴 경우 : 다른 복부 종양과 마찬가지로 복통이나 복부의 종괴가 만져져서 병원을 찾게 된다.
- 천미골에 생긴 경우 : 종양이 상당히 크기 전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변비가 심해지거나 소변을 보기가 힘들어지는 등의 기능 이상이 나타난다. 또 대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서 있을 때 불편함을 느끼며, 혈관이나 림프선이 막혀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수술로 제거한다. 종양 전체를 제거할 수 없을 때에는 조직 검사만 시행하고, 항암제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함께 하여 종양의 크기를 줄인 후에 다시 수술을 시도한다. 주로 사용되는 항암제로는 시스플라틴, 블레오마이신, 빈블라스틴, 에토포사이드, 액티노마이신 디, 아드리아마이신,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이포스파마이드, 카보플라틴 등으로 몇 가지를 함께 사용한다. 재발한 경우 여러 약제를 병합하여 치료하여 반응이 좋으면 더 강력한 항암제 치료와 더불어 자가 말초 혈액 조혈 모세포 이식을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여성 생식기] Female genital organ / 女性生殖器

난소, 자궁, 질, 유방, 음핵, 소음순 등 여성의 생식 기관을 말한다.
호르몬에 따라 매우 민감하고 복잡하게 반응하며, 여성 고유의 생식 주기를 이어 나간다.

난소에서 정확한 주기에 배란(난자의 배출)이 이루어진다. 정자가 있다면 수정과 착상 그리고 임신이 이루어지고, 정자가 없다면 월경을 통하여 미수정란과 임신을 위하여 발달했던 자궁 내막이 외부로 배출되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어야 여성 생식기의 기능이 완전하다고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난소는 주기적인 배란을 담당하고, 질과 자궁은 정자를 받아들이며, 자궁은 임신을 유지한다.
여성은 출생 전부터 난소에 미성숙 난자를 보유하고 있고, 월경을 시작하는 연령부터 미성숙 난자가 한 달에 하나씩 성숙되어 배란이 된다.
배란은 대부분 50세를 전후로 멈추게 되는데, 이때 월경도 함께 멈추어 이를 폐경이라고 한다. 여성은 배란과 월경으로 이어지는 여성 고유의 주기로 여성 호르몬을 만들고, 이를 통하여 여성스러움을 나타내는데, 배란이 멈출 경우 여성 호르몬 생산에도 큰 영향을 미쳐 여성의 삶 전반에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남성 생식기] Male genital organ / 男性生殖器

고환, 부고환, 정낭, 전립선 등 남성의 생식 기관을 말한다. 여성에 비해 매우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큰 기능은 정자를 만들고 배출하는 것이다.
고환과 음경의 성숙, 정자의 생산, 정자의 성숙, 정자의 이동, 정액의 형성, 발기, 사정 등의 단계가 정확히 이루어져야 남성 생식기의 기능이 완전하다고 할 수 있다.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는 부고환을 거쳐 성숙해지며, 정관과 사정관을 지나 요도로 배출된다. 비뇨기와 생식기의 구조와 기능이 구분되는 여성과 달리, 남성의 비뇨기와 생식기는 구조와 기능을 일부 공유한다.
남성은 기능이 유지되는 한 정자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과 달리 생식 능력을 오랫동안 보유할 수 있다. 정액은 대부분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자와 정자에 필요한 영양소가 조금씩 함유되어 있다.

[성기(생식기) 누공] Genital fistula / 性器瘻孔

성기의 일부분(흔히 질)에 구멍이 생겨, 비뇨기관이나 장관과 이상 연결이 생긴 경우를 말한다.

여성에게서 분만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산부인과 수술 후, 방사선 치료 후의 합병증, 악성 종양으로 조직이 파괴된 경우, 질 페서리(pessary, 자궁의 위치 이상을 바로잡거나 피임하는 데 쓰는 고무제 기구) 때문에 나타나는 세포 괴사 등이 원인이 된다.

성기 누공(샛길) 때문에 질 안에서 소변이 누출되는데, 구멍 크기가 커질수록 소변 누출량이 많아진다. 이때 소변이 질, 외음부 등에 묻으면 악취가 난다. 직장과 질이 연결된 경우에는 대변이 질을 통하여 나오게 된다.

악성 질환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닌 작은 누공은, 자연 폐쇄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개의 성기 누공의 경우, 외과적으로 복원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 후 부종과 경화가 소실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4~6개월의 충분한 치유 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비위생적인 상태 때문에 신경질, 자극 과민, 불면,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적 활동이 제한될 수도 있다.

아직 명확히 알려진 예방법은 없다.

건강 Q&A

건강 Q&A 더보기

건강 FAQ

건강 FAQ 더보기

뉴스/칼럼

  • 뉴스
    증가하는 비뇨생식기암 (3) 전이가 더 무서운 고환암

    고령 인구의 증가와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비뇨생식기암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비뇨생식기계는 신장, 요관, 방광, 전립선, 요도, 음경, 고환 등이 속하며 중증

    SMART TAG : 남성생식기, 남성, 비뇨의학과, 고환암
  • 뉴스
    증가하는 비뇨생식기암 (1) 남성의 10대암, 전립선암과 신장암

    고령 인구의 증가와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비뇨생식기암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비뇨생식기계는 신장, 요관, 방광, 전립선, 요도, 음경, 고환 등이 속하며 이

    SMART TAG : 비뇨기, 남성생식기, 성인, 남성, 시니어, 신장내과, 비뇨의학과, 전립선암, 신장암
  • 뉴스
    요구르트가 남성의 생식능력을 높인다고?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요구르트가 위와 대장건강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여기에 덧붙여 최근에는 남성의 생식능력을 높인다는 동물 실험 결과가 나와 주의를

    SMART TAG : 비뇨생식기계, 남성생식기, 남성, 비뇨의학과, 발기부전
  • 뉴스
    비뇨기과 가기 창피한가요?

    되어 있다. 남성의 비뇨기와 생식기, 여성의 비뇨기(생식기는 산부인과) 그리고 부신의 외과적 질환(내과 쪽은 내분비내과)을 다루는 학문이라는 의미이다. 당신이 생각하는 현 ‘비뇨

    SMART TAG : 비뇨의학과, 비뇨생식기질환, 비뇨생식기계
  • 뉴스
    증가하는 비뇨생식기암 (2) 흡연만 안 했어도...방광암과 신우요관암

    고령 인구의 증가와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비뇨생식기암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비뇨생식기계는 신장, 요관, 방광, 전립선, 요도, 음경, 고환 등이 속하며 중증

    SMART TAG : 비뇨기, 성인, 비뇨의학과, 방광암, 요관, 신장및요관장애
뉴스/칼럼 더보기